>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자수첩] 엄중한 총선에 맞는, 투명한 여론조사 이뤄져야
충청지역신문협회 정운대 기자
기사입력  2020/04/06 [16:00]   놀뫼신문

▲ 충청지역신문협회 정운대 기자     ©

 

어느덧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왔다. 이를 앞두고 각종 여론조사기관에선 저마다의 여론조사 결과를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선거철 여론조사기관의 정확도를 놓고 말이 많다. 한 기관에서 발표한 결과와 다른 기관에서 낸 결과가 정반대로 나오기도 하는 등 객관성과 신뢰도가 담보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놓고 특정 당 및 특정 후보들에게 유리하도록 질문하거나, 심한 경우 왜곡·편향해 결과를 내놓는 게 아니냔 불신이 팽배하다. 이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는 언론마저 믿을 수 없다는 지적까지 나오며 심각한 문제로 이어진다.

실제로 지난 2016년 4·13 총선 땐 모 여론조사업체가 모 후보자의 지지도 조사결과를 조작했다는 혐의로 대표를 포함한 직원 등이 징역형을 선고 받기도 했다. 더욱이 문제가 되는 건 비슷한 혐의로 징역을 받거나 과태료를 처분 받는 여론조사기관이 한둘이 아니란 점이다.

특히 유선전화 ASR 방식의 여론조사 과정에선 “특정 당을 지지한다”고 응답하면 전화를 끊는 등 부정한 조사 방식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시민들은 “특정 정당 지지자의 답변만 듣는 식으로 교묘하게 여론을 조작하는 것 아니냐”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선거 전까지 결정을 내리지 못한 유권자들에게 영향을 미쳐 표의 흐름을 이끌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나라의 살림과 정책을 좌우하는 중대한 선거에 오히려 흙물을 뿌려 악영향을 주는 것이 아닐까 개탄스럽기까지 하다.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조사한다는 명분 아래 편향적인 결과를 내놓는다면 국가의 상황은 더욱 어지럽고 위태롭게 처할 수밖에 없다.

차라리 지금처럼 수십 개의 여론조사 기관이 신뢰도 없는 결과를 내놓는 게 아닌, ‘한두 개의 믿을 수 있는 단체에서 여론조사를 도맡아 규격화된 질문을 하는 게 나을 것 같다’란 생각을 해보기도 한다.

4·15 총선이 끝난 후 혹여 특정 쪽을 지지하기 위한 여론조사의 실태가 발견된다면 죄를 엄중히 물어 민심이 뒤늦게라도 매도되지 않길 바란다.

 

 

ⓒ 놀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여행] 사계절 색다르게 품어주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황명선 당선인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다짐 / 놀뫼신문
[김태흠의 생각] 민심은 다시 돌아옵니다 / 놀뫼신문
논산보호관찰소, 1분기 적극행정공무원 ‘이정주 계장’ 선정 / 놀뫼신문
[기업탐방] 세계 잼의 표준이 된『복음자리』 / 놀뫼신문
양촌 ‘폭탄공장’으로 주민들의 심리적 내전 상태 / 놀뫼신문
‘이한철 밴드 & 최백호 밴드 콘서트’ in 논산 5월 10일 공연 / 놀뫼신문
양촌장어구이 리뉴얼 오픈 / 놀뫼신문
논산시, ‘탑정호 출렁다리 걷기 행사’ 개최 / 놀뫼신문
논산시, 봄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홍보 / 놀뫼신문
[표지초대석] 권선옥 논산문화원장 "문화로 시민들을 행복하게 해드리고 싶습니다" / 놀뫼신문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