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탐방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강경젓갈 과학을 만나다] 강경젓갈이 농촌융복합산업으로 변신, ‘마법의 가루’로 재탄생
기사입력  2023/10/10 [17:13]   놀뫼신문

강경젓갈 과학을 만나다

 

이번 ‘2023 강경젓갈축제에서는 창의적이고 아이디어(idea)가 넘치는 젓갈가공상품이 출시되었다. 논산시 광석면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가온팜()젓갈 가루이다.

사람들은 가온팜()의 윤해중 대표를 고집센 농부라고 이야기한다. 그 이유는 201611월 가온팜을 설립한 이후, “내 가족이 먹을 음식을 만든다는 철저한 위생관리에서 나오는 올곧은 고집 때문이다.

가온팜()은 농산물, 수산물, 육류, 생약재 등 다양한 원물을 -40°C이하의 온도에서 급속동결 후 진공동결건조하는 시스템을 갖춘 벤처기업이다.

 

 

 

강경젓갈이 농촌융복합산업으로 변신, ‘마법의 가루로 재탄생

 

윤해중 대표는 고향이 논산이다. 강경상고를 졸업하고 성년이 되어 경기도 용인에서 사업 기반을 잡았다. 그러나 그는 거침없이 성공 가도를 달리던 용인에서의 사업에 안주하지 않았다. 늘 그의 꿈은 고향 논산에서 오손도손 가족 친지와 친구들과 함께 사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귀농을 결심하고 부적에서 딸기 농사를 짓기 시작했다.

가온팜()의 윤해중 대표는 진공동결건조는 어류, 육류, 야채, 과일 등을 포함한 즉석식품 제조 시 식품의 원형 또는 분말 형태를 건조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라며, “먼저 동결시킨 후에 기압을 낮춰서 고체 상태의 물(얼음)이 기체로 승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면서 윤 대표는 동결건조법을 이용하면 수분량이 감소하여 세균이 작용할 수 없고 상온에서 식품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다, “고온 건조방식보다 세포 조직을 덜 손상시키므로 영양과 향기, 맛 등이 잘 보존된 식품을 만들 수 있다고 부연설명한다.

 

마법의 가루’ 5종 출시

 

이번 가온팜()에서 진공동결건조한 젓갈가루는 총 5가지 종류이다. 백명란젓, 명란젓, 새우젓, 조개젓, 그리고 어리굴젓이다.

기자가 맛을 보고 깜짝 놀랐다. 젓갈이 가루가 되어 천연 양념으로 변신한 것이다. 어떠한 화학조미료도 섞이지 않은 천연마법가루가 이번 ‘2023 강경젓갈축제에서 맛과 영양으로 그리고 새로운 음식 트랜드로 선풍적인 돌풍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윤해중 대표는 진공동결건조한 젓갈기루는 95%이상 영양이 보존되어 영양 손실이 거의 없으며, 복원성이 우수하고, 2~3% 이내의 저수분 건조로 시각, 미각, 후각, 청각, 촉각 등의 식품의 관능적 평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윤 대표는 그저 밥도둑으로만 인식되었던 젓갈류가 새로운 형태의 천연 양념으로 변화되면서, 식생활에서 새로운 트랜드가 만들어 질 것이라며, “특히 젊은이들의 선풍적인 인기와 외국 바이어들의 상담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강경젓갈이 과학을 만나면서 새로운 젓갈시장이 개척되는 것 같다고 말한다.

 

얼쑤논산강경젓갈 마법가루, “지화자 좋~!!”

 

가온팜()에서는 10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의 2023 강경젓갈축제 기간동안 <얼쑤논산> 유튜브를 통에서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제약없이 고객을 만나는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백명란젓 가루, 명란젓 가루, 새우젓 가루, 조개젓 가루, 어리굴젓 가루를 각각 50g씩을 양념통에 담아서 <얼쑤논산> 유튜브를 통해 판매한다. 가격은 51셋트가 5만원이며, 택배비 포함이다.

 

- 이정민 기자

 
ⓒ 놀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스포츠 태권도에 대한 세계인의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제1회 한국유교문화축전 개막식, 논산을 세계적 유교 성지로 / 놀뫼신문
대전지검 논산지청·범죄피해자지원센터, 추석 맞아 범죄피해자 위문 활동 / 놀뫼신문
논산한옥마을, ‘지역 우수 숙박업소 지원사업’ 선정 / 놀뫼신문
2024계룡軍문화축제 ‘계룡하늘소리길 탐방’ 참가자 모집 / 놀뫼신문
논산경찰서, 제10기 시민경찰학교 운영 / 놀뫼신문
논산시, 두 번째 시민행복 명사특강 성 전문가 ‘배정원 교수’ 초청 / 놀뫼신문
계룡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용남초 전교생 대상 생명존중예방교육 실시 / 놀뫼신문
‘2024계룡軍문화축제·지상군페스티벌·KADEX’ 준비 만전 / 놀뫼신문
논산시-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새마을금고, 반려(AI)로봇 지원사업 업무협약 / 놀뫼신문
계룡시, 2024년 제1회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개최 / 놀뫼신문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