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들은 지난 3년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2019(Corona Virus Disease 2019, 이하 코로나19)’를 마주하면서 심한 몸살을 겪었다. 마침내 우리는 코로나19의 긴 터널 출구 앞에서, 세상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임을 새삼 깨닫게 된다.
코로나19의 거대한 돌풍 속에서도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은 자와 감염된 자가 있다. 또한 코로나19에 확진되었다 하더라도 대부분은 가벼운 증상을 보이다가 완치되었지만, 연령이 높거나 기저 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확진자는 위중한 상태를 맞았다. 면역력의 차이가 감염의 유무와 증상의 차이를 넘어 위중한 유무의 차이로 나타나 생존과 사망을 가르기까지 하는 것이다.
황제내경에도 ‘정기존내 사불가간 (正氣存內 邪不可⼲)’이라는 말이 나온다. “인체의 정기(면역력)가 강해지면 사기(세균, 바이러스, 질병)가 침범할 수 없다”는 뜻이다. 즉, 면역력이 건강과 질병예방에 중요하다는 말이다. 면역력(免疫力)의 사전적 정의는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이다. 언뜻 이해가 쉬워 보이지만, 사실 매우 복잡한 보건학•의학 분야의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면역력이 좋으면 항체를 생성하고, 병든 세포를 제거하는 세포를 만들어 코로나19와 같은 질병을 잘 이겨낼 수 있다. 그러나 면역력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생물학적인 체질적인 배경과 기저 질환, 평소의 건강 상태 등이 영향을 미친다. 코로나19의 경우 노약자나 심장병, 고혈압, 당뇨, 만성 신장질환, 호흡기질환 등 기저 질환이 있어 면역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더욱 심한 증상을 보이고 치명률 또한 높게 나타난다. 면역력은 그 치료 과정과 예후에서 확연하게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아직도 코로나19의 감염은 여전히 위협적이다. 노약자나 만성질환자의 경우 이런 외부 바이러스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입원환자들 뿐 아니라 노약자나 만성질환자들에게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처방이 필요하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기저질환으로 인한 사망 요인이 높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람은 60세 이상 나이가 들수록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진다. 60세가 되면 기저질환이 없다하더라도 면역력을 키우는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역력을 높여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증진시키는 ‘정맥혈관을 이용한 영양수액 주사치료(intravenous nutrient therapy, 이하 영양수액치료)’를 소개한다.
영양수액치료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병•의원에서 자주 맞는 소위 ‘링겔’이라 불리는 수액과는 다르다. 일반적인 수액은 포도당이나, 비타민C, 아미노산을 주성분으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영양수액치료는 거기서 그치지 않고 개인이 부족한 영양을 고용량으로, 정맥으로 주사해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치료법으로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기여한다. 영양수액치료는 면역력 증강, 피로회복•활력증진, 수술 후 회복, 갱년기 증후군, 대상포진, 혈액순환 개선, 항 노화, 간기능 개선, 뇌기능 개선, 만성통증, 어지러움증, 이명, 피부탄력 증가, 체지방 감소 주사 등 치료목적에 따라 다양하다.
대표적인 영양수액으로는 ▲글루타치온주(백옥주사) : 강력한 항산화, 간해독, 색소생성억제, 미백 ▲치옥트산주(신데렐라주) : 세포재생, 피부노화개선, 피로회복 ▲디펩티벤&태반주사 : 면역세포증식과 활성화, 장점막세포재생 ▲히시파겐주(감초주사) : 갱년기증상억제, 항염, 해독, 항알러지 ▲푸르설타민주(마늘주사) : 면역증가, 활력증대, 피로회복 ▲뉴라렌주(뇌기능항상주사) : 기억력향상, 노인성 가성치매 개선 ▲프리미엄 기력회복주사 : 간기능회복, 항염, 만성피로개선 ▲AAP수액주사 : 급성통증, 고열완화, 피로회복 등이 있다. 비용은 영양수액의 성분과 배합에 따라 다양하나 대개 3~5 만원 선이다.
영양수액치료에서 중요한 점은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체내에 부족한 영양소를 정량적으로 배합하여 정맥 주사를 통해 공급하는 1:1 개인 맞춤형 치료라는 점이다. 따라서 수액 시술 전 숙달된 전문 의료진과 현재 앓고 있는 질환의 유무, 복용 중인 약물, 개인의 건강 상태 등 자세한 상담 및 평가가 필수이다. 또한, 필요시 혈액검사 등 의학적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전문적인 1:1 개인 맞춤형 치료인 영양수액치료를 통해 면역력도 키우고 건강도 키우시고 나날이 행복하시길 바란다.
▲ 김양희 라파엘요양병원 이사장 • 보건학박사 ©
|